본문 바로가기

뭉게뭉게/알쓸신잡

정월대보름과 각종행사일정 공유해용^^

요즘 젊은 친구들은 정월대보름 알까모르겠어요!!

제가 어릴적만해도 오곡밥과 나물을 꼭 해먹곤 했는데~

요즈음은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집도 많더라구요!!

 옛날엔 정월대보름도 설날,추석과 같은 명절로 지냈다고들 하는데~

 

이번엔 3월2일이 정월대보름이라~

정월대보름을 주제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당^^*

 

 

 

 

 

 

 

 

정월대보름은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으로 음력 1월 15일을 말해요!!!

정월은 한해의 첫보름달로 달에게 질병이나 액이 물어가길 빌고,

풍년이 들게 해달라 동제 라는 제사를 지냈다고해요!

 

 

 

 

설날과 추석이 가족과 보내는 명절이라면

정월대보름은 마을에 안녕을빌고, 마을사람들과 함께하는 명절이에요!

 

 

 

 

 

 

 

오곡밥과 묵은나물을 먹으며 당일날 아침에는 이가 튼튼해지고 부스럼이 없으라는 뜻에서

잣이나 호두,은행 등의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물지요!!

 

 

 

 

 

 

 

 

 

정월대보름 하면 물론 음식들도 있지만

저는 정월대보름 놀이들이 많이 생각이나더라구요!

특히 어릴적에 시골에서 많이 해봤던 쥐불놀이!!!

그나마 해봤던거라 그런지 제일 낯이 익고 친근하달까~~??

 

 

 

 

그리고 정월대보름은 위에 얘기했던것처럼 마을행사였어서 그런지~~

찾다보니 정월대보름 행사가 많았어요!!

 

 

 

 

 

 

일단 삼척정월대보름제!!

2월21일부터 2월25일까지 진행이되구요!!

 

각종민속놀이 체험과 세시풍속체험의 기회가 있다고해요!!!

삼척엑스포광장이 주 행사장이니!!

이번주말은 삼척여행인가요?ㅋㅋㅋㅋ

 

 

 

 

 

그리고 김해 봉하마을에서도 정월대보름 행사가 있다고해요!!!!

요기서 하는건 참가신청이 필요하다고 하니!!!!꼭 확인해보고 가셔야해요!!

 

 

 

저도 이번엔 나물이랑 오곡밥해서 먹어야겠오요!!!

제가 포스팅한곳 말고도~ 시나 지단체등에서 주최하는

행사들도 많다고해요!!

 

그리고 광주에서 열리는 고싸움놀이 축제 꽤 큰규모로 열리는데

이번엔 4월로 연기된다고해서 포스팅에서는 뺏어요!!!

 

조금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용!